거의 모든것의 미래

중국식 호떡 만들기 본문

생활에 관한 것

중국식 호떡 만들기

sideattacker 2009. 3. 1. 18:11

요즘은 집에서도 호떡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셋트가 나오고 있죠.

저도 집에서 가끔씩 해 먹고 있는데 만들어 먹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오늘도 한가한 일요일 오후, 중국식 호떡을 만들어 봤습니다.

재료는 마트에서 파는 중국식 호떡 만들기 셋트를 이용했습니다.

먼저 적당한 볼에 따뜻한 물 260ml와 호떡믹스를 넣고 섞어주세요.

바로 다음엔 이스트를 넣어 주세요.

이때 물 온도가 너무 뜨거우면 이스트의 미생물이 죽어서 반죽이 부풀지 않습니다.

손으로 꼭 꼭 주물러서 반죽이 잘 섞이게 해 주세요.

(전 지난번엔 반죽을 대충 했더니 완전히 섞이지 많아서 뻑뻑한 호떡이 됐습니다 ㅠㅠ)

잘 반죽한 다음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랩으로 덮은 후 약 30분간 기다려 주시면...

랩에 물방울이 맺혀서 사진으론 잘 안보이실 지도 모르겠네요.

반죽이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다음은 본격적인 호떡반죽입니다.

전체 반죽을 10개로 나눈 후 하나씩 만들어 주세요.

저는 만두를 빚는 요령으로 반죽을 동그랗게 펴 준 후,

안에 설탕가루를 넣어 주세요.

(이건 맨 마지막 반죽이었는데 설탕가루 양 배분에 실패해서 들어가는 설탕이 적네요ㅠㅠ;;)

이 상태로 잘 오므려 입구를 잘 막아주세요.

짜잔~ 완성된 반죽 10개의 모습입니다.

중국식 호떡은 사진처럼 메밀가루가 들어있어서 반죽할 때 손과 그릇에 뿌려주어야 그릇에 반죽이 붙지 않습니다.

일반 호떡은 식용유를 사용해 주세요.

후라이팬에 굽는 모습입니다.

일반 호떡은 식용유를 충분히 둘러야 타지 않지만 중국식 호떡은 기름을 두르지 않고 약불에서 바로 구워줍니다.

저 누르게는 호떡에 사은품으로 달려 있던건데 없으신 분은 밥공기나 주걱을 이용하셔도 된다네요. 저는 그동안 국자로 했었습니다......

구워주실땐 반죽을 팬에 올리자 마자 눌러서 얇게 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구워지면 그 이후엔 어지간하면 누르지 마세요.

익어서 표면이 굳어지면 탄력이 없어져서 눌러도 펴지지 않고 텨져서 안의 설탕이 새어나오게 됩니다.

기름을 두르지 않았기 때문에 잘못하면 탈 수가 있어요.

양 면을 고루 노릇노릇하게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완성~

겉에 메밀가루가 좀 많아서 하얗게 보이네요ㅎㅎ 이거 화장 떡칠도 아니고...;

뜨거울때 드시면 겉은 바삭하지만 속에 설탕은 녹아서 흘러 내리기 때문에 흘리기 쉽습니다.

드실때 흘리지 않게 조심하시고, 특히 뜨거운 설탕이 손에 떨어지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어요.

완전히 식혀서 설탕이 굳은 다음에 드셔도 좋을 듯 하네요.